남양주백봉초등학교


방과후학교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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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근거
2018 경기교육 기본계획
방과후학교배경
가. 학교 교육 기능 보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나.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 활동 개선 및 확대
다. 여성 인력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른 보육 프로그램 운영 
라. 교육 취약계층 자녀를 위한 충분하고 다양한 교육 기회 제공 
마. 저출산 · 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학교의 지역사회화 요구
방과후학교목적
가. 다양하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
나. 다양한 학습 욕구 해소 및 보육과 교육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다.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라.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실현
마. 계층간, 지역간 교육 격차의 완화를 통한 실질적인 교육복지 구현
바.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에게 꿈과 감동을 주는 희망 경기교육 실현

방과후학교
수요자(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학교 교육 활동
· 학생·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하여 정규수업 종료 후에 학교 내에 다양한 교육강좌를 개설하면, 수요자가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여 수강료 납부 후 참여
·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단위학교 자율로 운영
·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
(초·중등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7-79호)
방과후학교운영방침
가. 학생 ·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 ·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교과관련 포함)을 운영한다.
나. 학생 및 학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편성에 필요한 적정 인원이 희망할 경우 방과 후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한다.
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의 선정, 수강료 책정, 강사 선정 등의 주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학교장이 결정 운영한다.
라. 학교의 시설 및 인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교육청에 등록된 인력풀제에 의거하여 강사를 선정한다.
마. 학부모에게 과다한 교육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한다.
바. 방과후 학교 운영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방과후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기한다.
사.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 원칙으로 운영한다.
아.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 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지도한다.
자. 학교 특색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육성한다.
차. 방과후 학교의 질 향상을 위해 평가 · 환류, 점검에 힘쓴다.
카. 회계 관리는 합법적인 회계처리를 하여 투명성을 확립한다.
방과후학교운영프로그램
· 기초조사 결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전년도에 운영했던 프로그램과 신설 프로그램 중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설 프로그램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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